티스토리 뷰


주제를 정했다고 하더라도 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지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하다. 내 책의 예상독자는 누구인지, 책을 쓰는 이유는 무엇인지, 책 내용은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할 것인지, 참고할 만한 책이 있다면 그 책은 무엇인지 등 정리해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그래서 이러한 항목 등을 담아낼 수 있는 책 만들기 계획서쓰기를 진행했다.
수능도 울고 갈 힘센 공부!
재미있는 ‘독서논술·토론·융합수업’이야기

공교육 현장에서 독서지도사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흥미로운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이 책은 그 5년에 걸친 수업노하우를 정리한 결과물로서 학생들과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만들어낸 매우 가치 있는 내용으로 활용되고 있다. 즉, 집단 수업을 통해 책 읽기의 즐거움과 그 즐거움이 주는 학습적 효과를 느끼게 해주며, 영화와 그림 등을 이용해 독서의 필요성을 절감함은 물론, 교과와 시사자료, 미디어, 도서 등을 연계하여 열띤 토론으로 만족스러운 수업을 이루게 한 것이 그것이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독서수업, 교과연계수업, 융합수업 등이 학교에 뿌리내리기까지 일련의 과정들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해당 독서지도선생님들이 활용했던 유용한 참고자료들까지도 책 속에 모두 담고 있다.


추천의 글
저자들의 말

1장. 살아 있는 생생한 독서 / 이재연
1. 한 학교 한 책 읽기
2. 시끄러운 교실 [성공적 말하기 경험을 위한 첫 시작]
시끄러운 교실 | 활동지
3. 신문으로 세상읽기 [신문사설 제목 달기]
신문으로 세상 읽기 | 활동지
4. 책과 함께하는 수행평가 [교양도서를 활용하여 주장하는 글쓰기]
책과 함께하는 수행평가 | 활동지
5. 그림책과 함께 한 소설 창작
참고자료 | 그림책 도서목록
6. 모의면접교실
모의면접교실 | 활동지
7. 나만의 책 만들기
나만의 책 만들기 | 활동지

2장. 감상이 있는 독서 / 목효정
1. 영화를 이용한 독서이야기 [독서시간 마음 열기(오리엔테이션)]
2. 도서관과 미술관이 만날 때 [명화 도서 읽기]
읽기 카드 | 활동지
3. 마음으로 읽는 문학, 감동에 빠지다 [소설 함께 읽기]
4. 스스로 읽는 독서동아리 [독서토론?체험활동]

3장. 토론이 있는 독서 / 김마리아
1. 안락사 허용해야 하나 [윤리교과 토론(감성 토론)]
‘안락사’ 너에게 묻는다 | 활동지, 학교 밖 독서수업
2. 청소년에게 동성애란 [사회교과 토론]
모서리 토론 | 활동지, 회전목마 토론 | 활동지, 학교 밖 독서수업
3. 성리학을 신봉한 선비의 나라, 조선 전기 [역사, 미술, 논술 융합수업]
학교 밖 독서수업
4. 광해와 하선의 차이점은 [역사, 미디어 융합수업?
역사에 대한 바른 인식 | 활동지 학교 밖 독서수업
5. 빙고게임으로 베토벤과 루소의 생각을 [음악, 철학, 논술 융합수업]
빙고게임으로 베토벤과 루소의 생각을 | 활동지, 학교 밖 독서수업
6. 천재는 노력으로 만들어질 수 있나 [음악, 철학, 논술 융합수업]
과거와 현대의 철학에서 말하는 천재의 개념 | 활동지, 학교 밖 독서수업
7. 토론대회를 축제로 [토론문화 만들기]
토론대회 | 활동지, 토론대회 평가서, 참고자료 | 토론 대회용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