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 근처 도서관에 갔다가 새로 구입했다는 책들이 오래간만에 잔뜩 있길래 둘러보다가 빌려보게 된 책.사실 교육에 관한 이런 류의 책들은 여럿 있고, 그다지 큰 차이는 없는 것 같다. 물론 책을 쓰신 선생님들의 노고와 열정에는 박수를 보내지만...이 책 전에 교육에 관한 책을 아내와 나 함께 읽었는데 좋았던 기억이 있어서이 책도 그럴까 했는데...그냥 그렇다. 교사의 역할에 대한 많은 강조는 부담스럽게 느껴지고, 교단 일기의 일부라고 소개해 주신 것 같은데 중간 부분에 좀넘치는 인문학의 내용은 책 내용과 잘 어울리지 않고, 교육에 대한 이런저런 문제 지적은 있는데 해결방안 제시는 부족해 보인다. 열정이 넘쳐서 그런 걸까, 이것저것 많은 이야기를 담고 싶어서 그런 거겠지...싶기는 하지만. 이건 이 책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교육에 대한 다른 교육 에세이 책에서도 거의 공통적으로 느껴지는 부분이다.여기까지만...
좌충우돌하던 초보 교사 시절을 반성하는 사례부터, 옛이야기, 심리학, 과학, 철학 등 분야를 넘나들며 쌓은 내공으로 갈고 닦은 교육철학, 우리나라 교육 현실을 냉철하게 분석하고 자신만의 해법 제안까지. 이제 막 임용된 신규 교사에게는 교사로서의 기본적인 마인드와 학급운영에 관한 노하우를 전수하고, 몇 년간 교사 생활을 하면서 현실의 벽에 좌절한 적이 있는 초보 교사에게는 교육철학 수립 방법과 교사가 갖추어야 할 마인드 콘트롤 방법을 전한다.
추천사
들어가는 말
1. 어떤 선생님이 되어야 할까?
나만의 스토리가 있는 교육철학 챙기기/사고의 차이가 교육관의 차이를 낳는다/우리는 어떤 교육을 해야 할까?/교실은 학생과 교사, 학습 내용이 연결되는 공간/누구를 위하여 교육하는가?/선생님이 좌충우돌하는 사이 아이들은 지나간다
2. 교육은 한 편의 드라마처럼……
한 편의 드라마 같은 수업하기/대한민국에서 담임으로 산다는 것/학생에게 학교의 모든 행사는 한 번뿐이다/수업에 대해 항상 고민하는 선생님이 좋아요/어떻게 무엇을 상담하고 계십니까?/학생부 이렇게 기록하세요
3. 인문학을 교실로 초대하다
철학의 자양분을 교과 속으로/각자 ‘답게’ 사는 세상/21세기에 메아리치는 묵자의 겸애 정신/이렇게나 닮은 동서양의 철학/원효, 백성에게 부처로의 길을 열다/이성의 힘은 저절로 얻어지지 않는다/자신의 철학을 철저히 실천한 칸트/절망은 키르케고르를 어떻게 구원했나/삶의 진짜를 찾아서/죽음을 직시해야 삶도 당당해진다/삶이란 더러운 것이다/주인처럼 산다는 건……/철학의 오만을 벗어라
4. 교육에 정책적 접근이 필요할 때
한국 교육,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학교는 어쩌다 단절의 공간이 되었을까?/인구절벽 시대, 학교는 어떻게 될까?/누리과정을 둘러싼 갈등, 핵심을 파악해야/자유학기제, 인생을 배우는 과정으로/말도 많고 탈도 많은 학생부 종합전형/우리는 사교육을 없앨 수 있을까?/교육자치의 바탕은 탄탄한 지방교육재정/교육과정 개정, 적어도 10년은 내다 봐야/자사고를 통해 교육이 얻은 것과 잃은 것/학교 운영은 기업 운영과 다르다/수많은 대학, 어떻게 조정되어야 할까?
나오는 말
- Total
- Today
- Yesterday
- 월급쟁이 부자는 없다
- 호걸이 되는 것은 바라지 않는다
- Reborn 산울림
- 우리 땅 곤충 관찰기 2
- 읽어주는 동화책 016. 인어 왕자
-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구약 성서 이야기
- 헬스의 정석 : 이론편
- 아빠는 항상 너를 사랑한단다!
- 암살자닷컴
- 자존감 수업 + 나는 까칠하게 살기로 했다
- 카오스워킹 Book One : 절대 놓을 수 없는 칼 1
- 놀이터 생각
- Disney Junior 1000 Stickers
- RAIL WARS! 레일 워즈! -일본국유철도공안대- 5
- 세계의 손주 1
- 닥치고 데스런 DeSLun 남자는 등판
- 교실 속 비주얼 씽킹
- 콤비 Combi
- 조선 여성의 일생
- 기적의 수학 문장제 4 + 기적의 계산법 4학년 세트
- 대치동 엄마들의 입학사정관제 전략
- 인어 발자국
- 취향의 문제 1
- 옥스퍼드 중국사 수업
- 영혼 없는 작가
- 한눈에 반하다! (season 2) 2
- 대한민국 교사로 산다는 것
- 태교를 위한 시
- 선생님과 함께 읽는 꺼삐딴 리
- 모두의 아두이노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