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자>와 <논어>라는 두 단어에 이미 책 읽기를 포기하려 하는 학생들에게 이 책은 새롭게 다가선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논어>를 또래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풀어낸 이야기에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 말미에 "함께 생각하기"는 간단히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글로 표현 할 수 있어 글을 읽는 학생들의 논술실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리라 기대된다.  공자의 <논어>를 통해 글읽기와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 책이 "히트다 히트"  

논어 속에 십대에게 필요한 인성이 있다! 열여섯 살의 시선으로 만나는 공자와 논어 이야기논어, 공자, 인성. 오늘날의 십대에게는 그저 고리타분한 이야기로 들릴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로 참여한 열여섯 살 아이들은 일상에서 논어 를 읽고 이를 마음에 새기며 조금씩 삶에 적용시켜 나간다. 2500년 전의 공자와 오늘날의 십대가 만나 소통하는 이 책은 한마디로 ‘십대를 위한 공자의 인성 안내서’이다. 열 명의 중학생은 자신의 일상 속 경험을 통해 공자로부터 얻은 깨달음을 서른 개의 에피소드로 풀어 나간다. 각 이야기는 ‘자아 찾기’, ‘타인과의 소통’, ‘세상과의 조화’에서부터 자신감, 예의, 용기 등 다양하고 구체적인 인성 주제로까지 연결된다. 나아가 폭넓은 사고를 돕는 ‘함께 생각하기’, 논어 속 구절을 풀이한 ‘깊이 알기’, 십대에게 들려주고 싶은 선생님의 인성 이야기를 담은 ‘쌤의 한마디’가 깊이를 더한다.

추천하는 글

토닥토닥해 주고 싶은 십대에게

들어가며 - 공자와 논어 에 대해

공자가 나에게 속삭이다
하나_ 내 마음 아는 그 (한다빈)
둘_ 나비가 되는 기회 (구본혁)
셋_ 나의 주인은? (구본혁)
넷_ ‘좋아요’ 주고받기 (권지헌)
다섯_ 꽃보다 여행 (김승민)
여섯_ 같이 음악 들을래? (동아진)
일곱_ 마음잡기 (문주영)
여덟_ 자뻑 (문주영)
아홉_ 가장 맛있는 감, 맛없는 감 (이수현)
열_ 서두르다 (이수현)

공자와 함께 너를 만나다
열하나_ 더 이상 아파하지 마요 (권지헌)
열둘_ 응답하라, 친구들아! (동아진)
열셋_ 말의 힘 (문주영)
열넷_ 관심 (문주영)
열다섯_ 간사한 마음 (이가희)
열여섯_ 친구 추가하시겠습니까? (이수현)
열일곱_ 따뜻한 리더의 모습 (정준영)
열여덟_ 공자와 우리의 연결 고리 (한다빈)
열아홉_ 터졌다! 잭팟! (한다빈)

공자가 들려주는 너와 나의 세상
스물_ 예의 (구본혁)
스물하나_ 전학생 (권지헌)
스물둘_ 사운드 오브 공자 (김승민)
스물셋_ 로맨티스트, 공자 (동아진)
스물넷_ 부자의 의미 (신해찬)
스물다섯_ 축구는 왜 위대할까? (신해찬)
스물여섯_ 그들은 용감했다 (이가희)
스물일곱_ 이 정도면 충분해 (이수현)
스물여덟_ 배우고 익힌 것으로 돕는다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정준영)
스물아홉_ 활쏘기를 통해 생각해 본 경쟁 (정준영)
서른_ 특별한 봉사 활동 (한다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