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공한 자치단체 장들을 자서전 형식을 통해 기술한 이 책은 수많은 여운을 내게 남겨준 것 같다. 특히 인접한 지역의 실제 지방자치단체의 사례를 통해 얻는 간접적인 리더로서의 체험은 지금의 리더 혹은 미래의 리더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읽고 여운을 가졌으면 좋겠다
민선 지방자치제를 본격적으로 시행한 지 어느덧 14년이 지났다. 각 지방자치단체의 진정한 자치를 선도하는 이는 당연히 지방자치단체장이다. 이 책은 한국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우리 시대 리더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지방자치 발전에 획기적인 업적을 남긴 자치단체장 다섯 명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성공 비결을 분석하여 성공한 지자체에는 분명 그럴만한 이유와 노력이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 책에는 ‘한국정신문화의 수도, 안동’을 추구해 온 김휘동 안동시장, 새만금 사업의 산증인인 문동신 군산시장, 제천 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 준비에 여념이 없는 엄태영 제천시장, 나비 축제를 대한민국 최고 축제의 반석에 올려놓은 이석형 함평군수, 산천어 축제를 통해 강원도 산골짜기에 100만 명이 넘는 관광 인파를 불러들인 정갑철 화천군수 등 다섯 개 지역 수장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그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단체장에 출마하게 되었고, 미래 비전을 어떻게 제시하면서 어떠한 리더십을 가지고 지역을 이끌어왔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서, 지방자치단체장에게 필요한 리더십과 성공비결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머리말
성공한 지자체엔 반드시
남다른 비밀과 노력이 있다

경상북도 안동시 김휘동 안동시장
천년의 꿈을 그리며
한국정신문화의 수도를 가꾼다

전라북도 군산시 문동신 군산시장
적극성으로 키워낸 새만금의 도시,
드림 허브 군산

충청북도 제천시 엄태영 제천시장
문화의 힘은 강하다!
밝고 건강한 도시, 제천

전라남도 함평군 이석형 함평군수
3무(無)의 고장에서 일구어낸
나비 축제의 성공 신화

강원도 화천군 정갑철 화천군수
에코 파라다이스를 꿈꾸는
물·얼음·눈의 나라, 화천